티스토리 뷰



♫ 어디까지 왔니?
어디까지 왔니?
어디까지 갔노? (경북 칠곡)
어디까정 가노? (경북 포항)
어데끄정 왔노? (경남)
어디만큼 강가? (전남 진도)


Korean : 어디까지 왔니?
Genre : 전래동요|유희요

✪ 자진모리 장단

어디까지 왔니?
아직 아직 멀었다
어디까지 왔니?
동네 앞에 왔다
어디까지 왔니?
개울가에 왔다
어디까지 왔니?
대문 앞에 다 왔다

【 ☘ 】


여러 명이 줄을 맞춰 서서 앞 사람의 허리나 어깨를 잡고 서서 맨 앞 사람만 눈을 뜨고, 나머지는 눈을 감는다. 맨 앞 사람은 뒤에 딸린 사람들을 데리고 돌아다니는데 뒤에 있는 사람들이 '어디까지 왔니'라고 물으면 맨 앞 사람이 '아직 아직 멀었다, 동네 앞에 왔다' 등으로 대답하며 대화를 주고 받듯 부른다. 보통 여럿이 모여 신나게 놀고 난 다음 집에 가야 할 시간이 되었을 때 많이하는 놀이였다.




Korean : 어디까지 갔노
Genre : 전래동요|유희요|경상북도 칠곡

✪ 자진모리 장단

어디까지 갔노
서울꺼지 갔다
어디까지 갔노
영천꺼지 갔다
어디까지 갔노
부산꺼지 갔다

【 ☘ 】




Korean : 어디까정 가노
Genre : 전래동요|유희요|경상북도 포항

✪ 자진모리 장단

어디까정 가노
차례차례 멀었다
천리만리 갈래
차례차례 멀었다
어디까정 가노

【 ☘ 】




Korean : 어데끄정 왔노
Literature : 조선구전민요집 (김소운, 1933)
Genre : 전래동요|유희요|경상남도

어데끄정 왔노
안중안중 멀었다
어데끄정 왔노
동산 건너 왔네
어데끄정 왔노
삽짝 거리 왔네
어데끄정 왔노
축담 밑에 왔네
어데끄정 왔노
구둘목에 왔네

【 ☘ 】




Korean : 어디만큼 강가
Genre : 전래동요|유희요|전라남도 진도

✪ 자진모리 장단

어디만큼 강가?
당당 멀었네
이라좌라 쟁기질
묵은 밭에 따비질

【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