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동아따기 놀이
동아따기 노래 (충북)
동외따기 (경북)

동아따기 놀이
동아따기 놀이는 모두 한 줄로 서서 앞사람 허리를 잡고 있으면 술래가 지팡이를 짚고 와서 앞에 있는 사람에게 '동아 사러 왔다'고 한다. 나머지 사람들은 '씨 사러 갔다, 밭에 갈았다' 하며 노래를 주고 받다 마지막에 '익은 거 따가거라'하면 술래가 앞사람부터 두들겨 보고 맨 뒷사람이 톡톡 소리를 내면 옆자리에 옮겨 놓는다. 이것을 반복하며 차례로 뒷사람부터 한 사람씩 떼어낸다.


Korean : 동아따기 노래
Genre : 전래동요|유희요|충청북도 음성지방|초등 교과서 음악

✪ 단모리 장단

동아 사러 왔다 씨 사러 갔다
동아 사러 왔다 인제 사가지고 왔다
동아 사러 왔다 밭에 갈았다
동아 사러 왔다 씨가 트인다
동아 사러 왔다 꽃이 맺었다
동아 사러 왔다 열매가 달렸다
동아 사러 왔다 인제 익어간다
동아 사러 왔다 인제 익었다
동아 사러 왔다 익은 거 따가거라

【 Fin 】


동아 : 박과에 속하는 일년생 식물로 동과, 동화라고도 한다. 본래 열대 아시아산으로 중국을 통해 한국에 전래되어 재배되기 시작했다




Korean : 동외따기
Genre : 전래동요|유희요|경상북도

동외 사러 왔다 씨 사러 갔다
동외 사러 왔다 인제 사가지고 왔다
동외 사러 왔다 밭에 갈았다
동외 사러 왔다 씨가 트인다
동외 사러 왔다 꽃이 맺었다
동외 사러 왔다 열매가 달렸다
동외 사러 왔다 인제 익어간다
동외 사러 왔다 인제 익었다
동외 사러 왔다 익은 거 따가거라

【 Fin 】

'Folk&Kid's > Kore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빠의 얼굴  (0) 2012.02.15
그네  (0) 2012.02.15
어린이 행진곡  (0) 2012.02.14
[강강술래] 지와 밟기|재 밟기  (0) 2012.02.14
개고리 개골청|개구리  (0) 2012.02.14
두꺼비|두껍아 두껍아|두꺼비집 짓기  (0) 2012.0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