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는 새는 (한국민요)


Korean : 새는 새는 (현대가사)
Genre : 한국민요|노동요|육아노동요|자장가|경상북도 경주|초등 교과서 음악

✪ 중중모리 장단

새는 새는 남게 자고 쥐는 쥐는 궁게 자고

새는 새는 나무에서 자고 쥐는 쥐는 구멍에서 자고

우리같은 아이들은 엄마 품에 잠을 자고

우리같은 아이들은 엄마 품에서 잠을 자고

어제 왔던 새 각씨는 신랑 품에 잠을 자고

어제 왔던 새 각시는 신랑 품에서 잠을 자고

꼬꿀꼬꿀 꼬꿀할매 영감 품에 잠을 자고

꼬불꼬불 꼬불할매 영감 품에서 잠을 자고

납닥납닥 송애 새끼 방구 밑에 잠을 자고

납닥납닥 송사리 새끼 바위 밑에서 잠을 자고

미끌미끌 미꾸라지 궁게 속에 잠을 잔다

미끌미끌 미꾸라지 구멍 속에서 잠을 잔다


【 ☘ 】





Korean : 새는 새는 (鳥は鳥は)
Literature : 전북지방의 동요와 민요 (육수천, 1926.05)
Genre : 한국민요|노동요|육아노동요|자장가|전북지방

새는 새는 남게 자고 쥐는 쥐는 궁게 자고

鳥は鳥は樹に休み 鼠は鼠は穴に休み
새는 새는 나무에서 자고 쥐는 쥐는 구멍에서 자고

나는 나는 울어마니 품에 자고

私は私は我が母ちやんの懐に休む
나는 나는 울 어머니 품에서 자고

밋구랑이 뻘에 놀고 숭어 색기 물에 놀고

鰌は泥に遊び 鯔の子は水に遊び
미꾸라지 뻘에서 놀고 숭어 새끼 물에서 놀고

나는 나는 울어마니 품에 노네

私は私は我が母ちやんの懐に休む
나는 나는 울 어머니 품에서 노네


【 ☘ 】




Korean : 새는 새는
Genre : 한국민요|노동요|육아노동요|자장가|경상북도

새는 새는 낭게 자고 쥐는 쥐는 궁게 자고

새는 새는 나무에서 자고 쥐는 쥐는 구멍에서 자고

납딱납딱 붕어새끼 바위 틈에 잠을 자고

납딱납딱 붕어새끼 바위 틈에서 잠을 자고

매끌매끌 매꾸라지 국케 속에 잠을 자고

매끌매끌 미꾸라지 진흙 속에서 잠을 자고

어제 왔는 할마시는 영감 품에 잠을 자고

어제 왔던 할머니는 영감 품에서 잠을 자고

오늘 왔는 새액씨는 신랑 품에 잠을 자고

오늘 왔던 색시는 신랑 품에서 잠을 자고

우리겉은 아이들은 엄마 품에 잠을 자고

우리같은 아이들은 엄마 품에서 잠을 자고


【 ☘ 】




Korean : 새는 새는
Genre : 한국민요|노동요|육아노동요|자장가|경상북도

새는 새는 남게 자고 쥐는 쥐는 궁게 자고

새는 새는 나무에서 자고 쥐는 쥐는 구멍에서 자고

얹혀사는 딱따구리 나무 궁게 잠을 자고

얹혀사는 딱따구리 나무 구멍에서 잠을 자고

꼬불꼬불 할마씨는 영감 품에 잠을 자고

꼬불꼬불 할머니는 영감 품에서 잠을 자고

어제 왔던 새아씨는 신랑 품에 잠을 자고

어제 왔던 색시는 신랑 품에서 잠을 자고

우리같은 아구네는 엄마 품에 잠을 자네

우리같은 아기네는 엄마 품에서 잠을 자네


【 ☘ 】




Korean : 새는 새는
Genre : 한국민요|노동요|육아노동요|자장가|부산

새는새는 낭게자고 지는지는 궁게자고

새는 새는 나무에서 자고 쥐는 쥐는 구멍에서 자고

각시각시 새각시는 신랑품에 잠을자고

각시각시 새 각시는 신랑 품에서 잠을 자고

우리같은 아이들은 엄마품에 잠을자고

우리같은 아이들은 엄마 품에서 잠을 자고


새는새는 낭게자고 지는지는 궁게자고

새는 새는 나무에서 자고 쥐는 쥐는 구멍에서 자고

돌에붙은 따깨비야 낭게붙은 솔방울아

돌에 붙은 따깨비야 나무에 붙은 솔방울아

나는나는 어데자고 우리엄마 품에자지

나는 나는 어디서 잘까 우리 엄마 품에서 자지


【 ☘ 】




Korean : 새는 새는
Genre : 한국민요|노동요|육아노동요|자장가|경상북도 의성

새는새는 낭게자고 쥐는쥐는 궁게자고

새는 새는 나무에서 자고 쥐는 쥐는 구멍에서 자고

납작납작 송어새끼 돌맹이밑에 잠을자고

납작납작 송어새끼 돌멩이 밑에서 잠을 자고

곱고곱고 고운색시 신랑품에 잠을자고

곱고곱고 고운 색시 신랑 품에서 잠을 자고

응아응아 우는아기 엄마품에 잠을자고

응아응아 우는 아기 엄마 품에서 잠을 자고

우리같은 할머니들은 사랑방에 잠을자고

우리같은 할머니들은 사랑방에서 잠을 자고


【 ☘ 】

댓글